목차 (Table of Contents)
기대수명이 높아진 시대에 살면서 젊고 건강하게 삶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흐르는 세월을 붙잡을 수는 없죠?
다만 관리에 따라 내게 다가오는 노화를 조금은 더디게 할 수는 있다는 것인데요. 꾸준히 섭취하면 동안 유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합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대표적인 퍼플푸드로 10대 슈퍼푸드에 속하는데요. 보라색을 띠는 색소의 성분은 ‘안토시아닌’으로 블루베리 이외에도 가지, 건포도, 자두 등에 풍부합니다.
체내 정상 세포를 산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의 노화를 막고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C, E가 풍부해 피부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검은콩
블랙푸드의 대표적인 식품 검은콩 또한 항산화 성분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며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콩 껍질에 많아 그대로 먹는 것이 추천되는데요. 이소플라본은 호르몬 분비 조절을 도와 갱년기 여성의 증상을 완화하고 동안 피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검은깨와 흑미 또한 블랙푸드로 노화 방지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오일
최근 지중해 식단이 장수 식단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그중 핵심이 올리브오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의 폴레페놀과 올레인산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체내 염증 및 세포 산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단일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항염작용을 통해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고 건강한 피부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아보카도
다량의 미네랄과 비타민, 단일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아보카도 또한 건강한 지방이 피부 막을 보해 피부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칼슘과 루테인 지아잔틴이 함유되어 뼈 건강과 눈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차
녹차는 항산화 성분 외 많아 신체 활성산소에 대응하여 정상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호흡과 함께 생성되는 부산물로 많을수록 세포를 산화시키고 유전자를 변형시켜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하는데요. 자외선이나 환경호르몬, 담배 연기 등으로 생성되기도 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이런 활성산소를 안정화 시켜 세포 손상을 방지하죠. 녹차의 주성분인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세포 손상을 막아 노화를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도 다른 영양소와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정제 탄수화물과 고지방 식품, 인스턴트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항산화 성분 위주의 식단과 함께 유산소운동과 스트레스 관리 등을 병행한다면 젊음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